워드프레스 "콘텐츠 열람 전 자동 광고 시스템"을 통해, 특정 웹페이지를 열람하기 위해 먼저 봐야 하는 사전 광고를 원하는 위치에 자유롭게 배치/설정할 수 있습니다
[신간] 박구용 교수 ‘빛의 혁명과 반혁명 사이’ – 오늘의핫이슈TV

[신간] 박구용 교수 ‘빛의 혁명과 반혁명 사이’ 2




[서울=뉴시스] 조수원 기자 = “학자나 정치인이 시민을 계몽시키던 시대는 끝났습니다. 이제 학자와 정치인은 시민들의 뜻을 따라야 합니다. ‘부름에 따름’이 정치인의 윤리입니다. 거리에서, 광장에서 당원들 사이에서 형성되고 있는 의견과 의지를 소유하려는 정치는 곧바로 퇴출당하는 시대입니다. 무섭다고 피할 수 없습니다. 틀렸다고 소리쳐도 메아리가 없습니다. 이것이 시대의 흐름이라는 것을 ‘빛의 혁명’이 가르치고 있습니다.” (p. 219, 혐오의 정치를 넘어 우정의 정치로)

책 ‘빛의 혁명과 반혁명 사이'(시월)는 박구용 전남대 교수가 출연한 다양한 방송과 강연 내용이 담겼다. 혁명과 반혁명이 충돌하고 있는 ‘지금’, ‘여기’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사건을 통해 시대를 해명하고 비판한다.

12.3 내란 사태와 탄핵 가결까지를 다루는 한편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을 중심으로 윤석열과 그 부역자들이라는 악마가 탄생하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 한국사의 세 가지 혁명적 사건을 통해 그의 내란이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분석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 출처 :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115_0003033389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